아이폰 14 사전예약 일반과 플러스, 프로와 맥스 어떤 모델을 선택할까?
정말, 애플에서는 우리나라를 호구 잡고 있는 것인가, 예전과 다름없이 이번 아이폰 14 판매가 역시 중국, 일본에 비해 우리나라가 10% 이상 비싸게 출시된다고 한다. 이번 아이폰 14는 특히 너무 비싼 가격으로 인해 그다지 큰 호응이 없을 것 같다는 여론과는 달리 이미 사전예약이 가능한 여러 오픈마켓에서는 그 반응이 너무 뜨겁다. 오늘은 신형 아이폰을 구매하기에 앞서 어떤 모델을 어떤 가격으로 구매할 수 있을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이미 9월8일자 애플 이벤트를 통해 새로운 아이폰 14 시리즈가 공개되었는데, 역시 반응 역시 국내 회외 따질 것 없이 또다시 역대급 인기를 모으고 있다. 이미 국내 사전 예약 역시 오픈마켓에 예약 단어만 올라와도 이미 품절이 되고 있는 것이다. 이런 상황에 미리 어떤 모델을 결정할지 생각을 해둬야 빠르게 구매가 가능하므로 어떤 모델들이 있는지 확인해 보는 것이 중요할 것 같다.
아이폰 14 프로가 대세다
이미 많은 구매 예약자들의 목표는 역시 아이폰 14 프로 기종이다. 그 이유는 정말 여러 가지가 있는데, 딱 한마디로 정리하자면 레벨 나누기라고 할 수 있을 것 같다. 이번 신기종은 역대 아이폰 중에 모델별로 기능 차이가 심하다고 한다. 일반 모델과 프로 모델 사이를 가장 크게 나눈 모델로 디자인에서 큰 차이점을 볼 수 있다. 예전 모델과 달리 아이폰이 노치를 벗어나 펀치 홀이 탑재된다는 것인데, 그 기능이 프로 모델 라인만 적용이 된다는 점. 아이폰 14 프로와 프로 맥스에는 알약 펀치 홀이 탑재되었는데, 이는 신형 아이폰이다 라는 걸 느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새로운 기능이 있다는 것이다. 바로 #다이내믹아일랜드 대부분 유출 정보로 봤을 때 이렇게 생각을 하게 되는데,, 지금 시대가 어느 땐데, 펀치 홀을 탑재하냐? 심지어 알약 모양의 펀치 홀이다, 하지만 애플은 애플답게 싱크빅으로 이걸 풀어내고 있다. 보통 펀치 홀은 죽은 공간이라고 해서 없애려고 하지만, 이제 애플은 Face ID를 사용하고 있다. 아이폰에서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좋은 기능 중 하나라고 할 수 있는 것이다. 또한 트루 뎁스 카메라를 이용해 여러 가지 기능도 활성화되어 있다. 그런 이유로 현재 현실적으로 단일 펀치 홀을 적용한다거나 UDC를 적용한다거나 하는 건 안 되는 것이다. 죽은 공간이라고 생각했던 펀치 홀을 인터페이스로 살려 냈다는 것. 전화가 오면 부드러운 애니메이션과 함께 전환이 된다거나 공간을 확장해서 방해 금지 모드, 에어 팟 연결 상태 확인. 무음이나 충전 상태 확인 역시 가능하고 Face ID를 실행할 때 부드럽게 확장되는 모습도 보여주고 있다. 여기에 음악 앱을 백그라운도로 보낼 때 펀치 홀로 빨려 들어가는 애니메이션을 보여주는 엄청난 디테일까지 갖추고 있다. 이런 기능을 볼 때 잘 모르는 사람도 그냥 직관적으로 펀치 홀에서 사용이 되는구나라고 생각하게 될 것이다. 실제 펀치 홀에서 음악 컨트롤이 가능해지는 것이다. 통화는 물로 중요한 서드 파티 앱들도 역시 사용할 수 있다고 한다. 펀치 홀이라는 죽은 공간을 죽은 공간으로 보이지 않도록 하는 것을 넘어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인터페이스를 만들었다는 것이 아이폰 14 프로 모델에서만 사용이 가능하다.
아이폰 14 일반 모델은 어떤 목적으로 구매하는 것이 좋을까?
역시 가격적인 부분을 먼저 생각하게 될 것이다. 최근 환율의 문제도 있지만, 가격적인 부분이 아이폰 13 모델에 비해 많이 올랐다. 아이폰 14 프로는 1,550,000원부터, 아이폰 14 프로 맥스는 1,750,000원부터, 13 모델에 비해 최소 20만 원 이상은 오른 가격이다. 여기에 비해 아이폰 14 일반 모델의 경우 1,250,000원부터 가격이 결정되었다. (14 플러스 1,350,000원부터) 물론 일반 모델로 전 모델에 비해 가격이 많이 오르긴 했지만 프로에 비해 가격 차이가 큰 것을 알 수 있다. 이렇게 가격적인 부분만 생각할 때는 일반 모델이 더 큰 메리트가 있다고 볼 수 있을 것이다. 물론, 이 정도의 가격이라면 차라리 아이폰 13 프로 모델 라인을 구매하는 게 어떨까 하고 생각하는 사람도 있겠지만, 휴대폰의 무게라든가 실용적인 부분에서는 아무래도 신형 모델이 더 좋은 퀄리티를 보이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아이폰 14 사전예약 구매 시 생각해 볼 점 결론
당연히 아이폰14의 기능을 최대한 느껴보기 위해서는 프로 모델 라인을 추천할 수밖에 없다. 하지만 가격적인 부분과 무게를 생각했을 때는 아이폰 14 일반 모델도 고려해 보는 것이 좋을 듯하다. 여기서 무게를 빼고 가격만 생각했을 때는 전 모델인 아이폰 13 프로를 구매하면 조금은 더 좋은 스펙의 아이폰을 사용 가능하다. 이렇게 정리할 수 있을 듯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