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도깨비시장/잡식

여성 외부생식기(External genitalia of the female)Ⅰ_ 치구, 대음순, 소음순, 음핵, 전정

by show쇼 2018. 8. 30.
반응형

여성 외부생식기(External genitalia of the female)Ⅰ_ 치구, 대음순, 소음순, 음핵, 전정




part1.

여성의 외부생식기(External genitalia of the female)를 총칭하여 외음(vulva)이라고 하며, 가장 표면에 있는 것이 치구와 대음순 이다.


1. 치구(mons pubis) : 

치골결합 상방에 위치하며 사춘기 이후에는 음모가 이곳을 덮으며 지방조직이 발달되어 있어 단단하고도 부드러운 곳이다.


2. 대음순(labia major) : 

치구에서 회음부까지 양측 앞뒤로 뻗어 있는 두꺼운 주름으로, 치구와 유사하게 지방조직이 발달되어 있으며 음모가 많이 나있다.


3. 소음순(labia minora) :

대음순 안쪽에 위치하고 있으며 지방조직과 점막으로 구성되어 있지만 대음순과 달리 음모가 없는 것이 특징.

상단부에는 음핵 표피(prepuce df clitoris)로 쌓여 있으며 여성의 성적 흥분을 가져오는 중요한 기관이다.





4. 음핵(clitoris) :

남성의 음경에 해당되는 기관으로 혈관분포가 풍부한 발기성 조직으로 되어 있으며 흥분되어 있을 때는 2~3cm정도 발기 하지만 평상시에는 대음순으로 덮여서 잘 보이지 않는다.


5. 전정(vestibule) : 

음핵, 좌우 소음순, 밑의 음순 연합부 사이에 있는 함몰부위로써 전정 내의 질구, 요도구, 2개의 스크네 선(Skene's gland). 2개의 발도린 선(Bartholin's gland)이 들어 있다.

Skene선은 외요도구 밖에 있는 분비선으로 남성의 전립선과 유사하고, 점액을 분비한다.

Bartholin선은 질 바로 아래에 위치하며 성적 자극이 있는 동안 점액물질이 분비되어 윤활제의 역할을 하지만, 가끔 임질균에 의해 화농성 염증이 잘 일어나는 부위이기도 하다.

반응형